2011 나의 포트폴리오!!



. 대학원 전공 소개

인하대학교 일반 대학원 컴퓨터공학과에서 세부 전공은 컴퓨터공학에서 데이터베이스 입니다.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은 지금 현재 기업이나 기관에서 필수적인 것으로 대량의 데이터들을 효율적으로 관리해주는 기능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그 이외에도 최근 연속적으로 발생하는 대량의 데이터를 처리하는 데이터 스트림 처리 시스템들도 등장하고 있습니다.

제가 석사과정 동안 관심 가지고 연구해온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시공간 데이터 스트림 처리 시스템

최근 위치 탐지 기술과 다양한 모바일 기기들의 기술이 발전하면서 다양한 모바일 기기에서 실시간으로 위치 정보가 발생된다. 위치 정보를 활용하여 다양한 위치기반 서비스를 제공하는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시간 및 공간 정보가 포함된 시공간 데이터 스트림을 처리하기 위한 시스템 개발을 위해 본 연구실에서는 GSS(Geosensor Stream Server)라는 시스템을 개발하였습니다. 아래 [그림1]u-GIS Service를 위한 전체 시스템 구상도입니다.



[그림1] u-GIS Service를 위한 전체 시스템 구상도


특히 제가 맡은 부분은 GSS의 제어를 할 수 있는 API를 만들고 제공하는 부분과 고가용성 유지를 위한 이중화 부분입니다.


2. OpenAPI 환경에서 모바일 기반 실내외 겸용 위치기반 서비스

최근 스마트폰의 사용이 급증하면서 사용자 위치를 기반한 다양한 LBS서비스가 요구된다. 기존의 GPS를 기반한 위치 서비스 외에도 다양한 실내 위치 측위를 통한 실내 서비스로 발전되고 있다. 본 시스템은 기존의 실외 위치기반 서비스를 포함하며 실내 위치기반을 추가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그에 따른 실내 길 찾기, 위치 기반 광고, 친구 찾기등의 다양한 기능을 포함하고 있다. 아래의 [그림2]는 본 시스템의 전체 구상도이다.
본 프로젝트에서 제가 맡은 부분은 사용자들의 실시간 위치 정보를 효율적으로 관리해 효율적인 검색 및 유지관리입니다.



[그림2] 실내외 겸용 LBS시스템의 전체 시스템 구상도




. 개인 프로젝트 성과물

1. PAGE구조의 서버/클라이언트 주소록 저장 프로그램(MFC)

기본적인 서버/클라이언트 프로그램으로서 기본적인 학생정보를 클라이언트에서 입력받아 서버로 저장한다. 이때 빠른 디스크 I/O를 위해 PAGE 구조를 사용해 파일을 만들어 관리하고 기본적인 입력, 수정, 삭제, 검색 기능을 지원한다. 또한 레코드를 파일에 저장할 때 고정크기의 레코드가 아닌 가변길이의 레코드를 지원하는 방식을 사용한다.

1.1실행화면
  아래 화면은 본 프로그램의 실행화면이다. 하나의 프로그램에서 Server Client의 역할을 각 각 수행할 수 있다. 좌측 상단은 서버 모드로 프로그램을 실행한 것이고 좌측 하단은 클라이언트 모드로 실행한 것이다. 클라이언트 모드에서는 삽입과 검색을 할 수 있다. 검색기능을 통해 수정과 삭제가 가능하다.






2. GDF/SHP 공간 데이터 파일 뷰어(MFC)

치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다양한 파일형식 중 GDF SHP파일의 구조를 파악하여 사용자들이 보기 쉽게 화면에 나타내 줌

* 특징
1.     디스크 I/O를 줄이기 위해 GDF는 페이지 구조로 파일을 구성하고 있기 때문에 이를 위해 페이지 단위의 I/O에 효율적인 프로그래밍으로 되어 있음
2.     R-tree를 이용해 공간데이터를 저장함에 따라 사용자가 요구한 지역의 데이터만 빠르게 불러옴. 때문에 화면이동이나 기타 다른 동작 시 보다 빠른 성능을 보임
3.     미니맵 기능으로 현재 메인뷰어에서 보여지는 화면이 전체 지도에서 어떤 부분인지를 표시. 또한 미니맵 부분의 렌더링 속도를 높이기 위해 더블 버퍼링 기법을 사용
4.    이동, 확대, 지정범위 확대, 축소 등의 기능 지원

2.1 구조도
본 프로그램이 구조도는 아래의 그림과 같다. 먼저 Shape 데이터들로 구성된 GDF혹은 SHP파일에서 파일 하나당 하나의 레이어를 구성해 관리한다. 여러 레이어들을 관리하는 Layer리스트가 있고 해당 레이어의 공간 데이터 들은 R-tree로 인덱싱이 되어 있다. Layer리스트를 통해 실제 Viewer에서 인덱싱으로 검색하여 필요한 데이터들을 가져다 작업한다.



2.2  실행화면
아래의 그림은 강남지역 교통도 GDF파일들을 불러온 실행화면이다. 왼쪽 상단에 레이어들의 목록과 관리하는 기능이 있고, 왼쪽 하단에는 불러들인 파일의 전체 미니 맵이 있다. 이 미니 맵의 붉은 사각형은 현재 메인 뷰어에서 보여지는 부분의 사각형이 표시되고 있다. 중앙에는 실제 지도 뷰어가 위치해 있다. 그리고 상단의 상태바에는 지도에 대한 컨트롤로가 있다. 차례대로 확대, 축소, 이동, 지정범위 확대, 크기 복귀 순으로 되어 있다.



*첨부 파일
실행파일, 소스파일(주요 소스파일만 첨부), GDF파일, SHP파일




3. 서울랜드 위치기반 서비스(WEB)

프로그램은 시공간 데이터 스트림 처리 시스템을 이용한 응용 어플리케이션으로 웹 기반으로 제작되었다. 서울랜드를 이용하는 고객의 위치 정보를 이용하여 크게 혼잡도 안내, 경로 추적 및 안내, 범죄자 추적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를 위해 시공간 데이터 스트림 처리 시스템의 API Daum에서 제공하는 지도 API를 메쉬업 해 제작되었다. 본 프로그램은 시공간 데이터 스트림 처리 시스템를 테스트 하기위해 제작되어 있으며 센서들의 값은 제네레이터를 통한 임의 값이다.


3.1 서비스 환경 구조도
본 프로그램이 동작하는 환경은 아래 그림과 같다. Mobile로부터 사용자들의 개인정보를 DSMS(Data Stream Management Server)로 전송한다. DSMS는 해당 데이터를 이용해 혼자도 안내, 경로 추적, 대기시간 등의 서비스를 위한 연속질의를 등록한다. 해당 질의에 결과는 API로 제공되며 그 결과를 이용해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다. 이 중 WEB환경에서 만들어진 어플리케이션이 본 프로그램이다.





3.2 실행화면
아래 그림은 본 프로그램의 경로 추적 서비스의 실행화면이다. 상단에는 총 3개의 서비스 링크 버튼이 존재하고, 좌측에는 경로를 추적할 사용자의 ID를 검색할 수 있다. 그리고 입장 후 방문 한 노리기구에 대한 경로를 한눈에 볼 수 있고, 지도에는 내가 실제로 방문한 놀이기구가 순서대로 나열되어 있다.




4. L BS서버의 관리자 웹 페이지(WEB)

본 프로그램은 실내외 위치기반 서비스인 OpenAPI 환경에서 모바일 기반 실내외 겸용 위치기반 서비스에서 관리자용 데이터 입력 웹페이지이다. 서버에서 사용하는 데이터베이스에 접근하여 관리자가 데이터를 추가 및 삭제, 수정, 확인을 할 수 있는 간단한 웹페이지이다.









. Android 어플리케이션 대회 수상작

1. 마법의 시간표


은상
SKT앱 페스티벌
2010. 9. 9
SK텔레콤, 삼성전자


1.1 기능설명
핵심 아이디어는 수업이 시작이 되면 자동으로 매너모드로 바꿔 수업중 혹시라도 올 수 있는 전화벨 소리를 자동으로 차단해 줍니다. 그리고 수업시간에 온 전화에 대해서 자동으로 SMS응답기능과 친구들끼리 블루투스를 통한 시간표 교환 및 비교기능이 있습니다.

* 수업시간
마법의 시간표는 수업 중에는 당신을 위해...
 - 스마트 폰의 상태를 자동으로 진동이나 무음의 매너 모드로 변경합니다.
 - 전화가 오면 자동으로 현재 수업의 종료 시간을 담은 문자를 보내드립니다.

* 시간표
 마법의 시간표는 당신의 시간표를..
 - 간단하게 한번의 클릭으로 블루투스를 통해 친구와 교환할 수 있습니다.
 - 친구의 시간표와 겹치는 시간을 비교해 볼 수도 있답니다.
 - 백업 및 복구가 가능합니다.

* 사용자 편의
 사용자의 편의를 위해..
 - 취향을 고려한 다양한 형태의 위젯을 제공합니다.
 - 간편한 인터페이스로 수업의 추가 및 삭제가 가능합니다.
 - 수업 시간 전 지정된 시간에 알림 기능을 제공합니다.
 - 어플 내 도움말에서 동영상 매뉴얼을 제공합니다.

1.2 실행화면







2. 카계부(카드 가계부)

은상
SKT앱 페스티벌
2010. 9. 9
SK텔레콤, 삼성전자


2.1 기능설명
자신이 가지고 있는 카드의 혜택을 받기 위해 전달 최소사용 금액이 존재한다. 이를 정확히 맞춰 쓰기 위해 개발된 앱으로 카드 사용시 전송되는 SMS를 분석해 카드마다 전달 최소로 사용해야 할 금액을 맞춰 사용하도록 도와준다.

2.2 실행화면








3. Private Life

은상
글로벌 앱 공모전
2011. 6. 15
SK텔레콤

* 앱 설명 동영상 링크

2.1 기능설명
핸드폰 사생활을 지킬 수 있게 도와줍니다. 통화기록을 일괄적으로 지우거나 복원할 수 있고 삽입도 가능합니다. 그리고 주소록에 저장되어 있는 이성친구의 이름을 동성친구로 바꿔줍니다. 그리고 가상전화기능과 수삼감도가 떨어지는 전화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런 다양한 기능을 통해 당신의 핸드폰 사생활을 보호 받을 수 있습니다.

*앱을 보호하기위해서 계산기 어플로 위장되어 있습니다.

<주요기능>
-통화/문자 기록 지우기
-통화/문자 기록 만들고 수정하기
-이성친구 이름 변경하기
-Fake Call (가상전화오기)
-Buzz Call(전화중 수신감도 떨어뜨리기)
-통화거부

2.2 실행화면











4. 밀당(밀고 당기기)

동상
100Apps FESTIVAL
2011. 6. 21
LG U+, 조선일보



2.1 기능설명
연인이나 지금 현재 만남을 가지려는 남녀에게 추천하는 앱입니다. 본 앱은 통화기록 및 문자등을 이용해서 상대방의 마음을 눈치채고 이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예를 들어 상대방이 전화를 자주 안하는데 사용자가 전화횟수가 많을 때 전화를 그만하라고 알려줍니다. 또는 상대방문자가 ‘?’를 포함한 질문 문자가 계속오는데 사용자가 단답형 문자만 보낼 시 질문문자를 하도록 유도합니다.

2.2 실행화면




5. Prove it

본상
100Apps FESTIVAL
2011. 6. 21
LG U+, 조선일보



* 앱 동영상 설명 링크 : http://www.youtube.com/watch?v=dCzYitPrWFI

2.1 기능설명
연인이나 자녀에 상황을 알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본 앱 설치된 핸드폰에 특정한 문자를 보내면 해당 핸드폰의 위치, 주변소리, 통화기록, 배터리 현황등의 정보를 이메일이나 핸드폰 문자로 전송받습니다.
* 기능설명
- GPS, Wi-Fi, 3G의 순서대로 가장 정확한 현재 위치 측위 후 문자 전송
- 1분 동안의 주변 소리 녹음 후 이메일 전송
- 최근 100개의 통화기록 / 문자 내용을 이메일로 전송
- 현재 배터리 잔량 확인 후 문자 전송
- 확인을 위해 전송된 문자 내용을 스팸내용으로 변경

2.2 실행화면







6. ManU(Manner United)

본상
100Apps FESTIVAL
2011. 6. 21
LG U+, 조선일보





앱 동영상 설명 링크 :  http://www.youtube.com/watch?v=5Cj5eaDF-kU


2.1 기능설명
  핸드폰에 매너모드 전환을 여러가지 관점에서 자동으로 변환해줍니다. 예를 들어 알람을 맞추듯이 해당 시간이 되면 매너모드가 되고 특정시간이 지나면 다시 일반모드로 변경됩니다. 혹은 해당 강의실과 같이 해당 지역에 도착했을 때 매너모드가 되기도 합니다. 수면중에도 매너모드가 되고 수면시간에 전화가 오면 SMS로 수면중을 알려줍니다. 그리고 실내/실외를 구별하여 매너모드 설정이 가능합니다. 실외/실내 구분은 GPS가 잡힌다면 실외로 가정하고 아니면 실내로 구분합니다.

2.2 실행화면





댓글

가장 많이 본 글